뭔가 엄청난 걸 말하려고 할 때마다 눈물이 나요.. 갑자기 이런건 아니고 항상 이래왔는데막 엄청난 소식을 남한테 얘기할 때
갑자기 이런건 아니고 항상 이래왔는데막 엄청난 소식을 남한테 얘기할 때 갑자기 눈물이나고.. 안좋은 이야기를 들어도 그걸 남한테 썰풀어주려할때 막 야..대박이야..이러케 시작하면서 눈물이고여요..ㅋㅎㅋ약간 갑작스럽고 상상도 못하거나 웃긴 이야기,좋은 소식들을 들었을때마다 남한테 항상 말해주는데 이때마다 눈물이 나요.. 가끔 친구들이랑 대화할때 너무 곤란해져서 고민이에요 ㅠㅠ 저번에는 진로 상담하고 후기 들려주려고 친구한테 가서 이야기 꺼내는데 눈물나서 다들 왜 우냐고 ㅋㅎㅋㅎㅋ ㅠㅠ난 슬프지 않은데.. 집에서도 동생이랑 막 야!! 너 이거 봤냐?? 대박이야!!! 어쩌고저쩌고 막 말하는데 목소리는 놀라고 신나는 목소리인데 눈은 글썽글썽해요..진짜 고민이에요ㅠㅠ 어케 해결할수없을까요
강렬하게 놀라거나 감동적인 이야기, 예상치 못한 소식 등을 누군가에게 말하려 할 때마다 눈물이 나는 현상은 흔히 강한 감정이 신체적으로 표출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는 슬픔뿐 아니라 기쁨, 놀람, 감동, 흥분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도 뇌의 변연계라는 감정 담당 부분이 활성화되어 눈물샘에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즉, 감정의 에너지가 한 번에 올라와 정서적으로 눈물을 통해 발산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비교적 드물고 신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강렬한 기쁨이나 놀라움, 감동을 느낄 때 눈물이 나는 경험을 합니다. 감정적 눈물은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생리 반응입니다.
당황하지 않고 스스로 받아들이기: 감정적인 눈물은 '남과 다르다'거나 문제가 있는 행동이 아닙니다. 자연스러운 몸의 반응임을 인지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정을 전달할 때 잠시 숨을 고르는 습관: 남에게 이야기하기 직전에 호흡을 천천히 하거나, 마음속으로 감정을 한번 정리해보세요. 급하게 말하려고 하면 감정이 터져 나오기 쉽습니다.
천천히 말하기 연습: 한 번에 감정을 쏟아내는 대신, 이야기를 천천히 풀어가는 연습을 하면 눈물 반응이 누그러질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 상담: 만약 울음이나 감정 반응이 너무 부담스럽거나 일상에 영향을 줄 정도면 심리상담 전문가와 잠깐 상담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눈물은 감정이 풍부하다는 긍정적인 신호이기도 하며, 심리적으로 자신을 해소하고 치유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자기만의 멋진 개성으로 받아들이는 습관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