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80주년을 맞아 KBS 1TV에서 방송된 2025년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마지막 증언에서 100세를 훌쩍 넘긴 한국광복군 생존 애국지사 오성규지사님이 광복 후에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 하고 일본으로 가신 이유가 동료들이 자꾸 잡혀가고, 행방불명 되자 위협을 느끼고 일본으로 가셨다고 하셨는데요. 그 정황을 정확히 안 알려 주셨고, 방송에서도 그냥 넘어가더라구요. 광복군이 대한민국을 되찾고 일본이 물러간 상황에서 무슨 이유때문에 잡혀가고 행방불명 당했던 걸까요? 남북분단 상황에서 중국에 있다가 들어가면 빨갱이로 오해받아서 였을까 생각을 해봤는데 그건 아닌듯 해요 한국광복군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소속이었고 광복후 대통령이 임시정부를 이끌어간 이승만이었잖아요 그래서 소속확인이 안됐을 리가 없는데 대체 이유가 뭘까요 궁금합니다.
증언이 별로 없기 때문에 모든 게 정황증거로만 알 수 있겠죠.
일단 이승만은 임시정부의 초대대통령이긴 했으나 곧 탄핵되고, 이후에 미국에서 활동을 이어가다가 다시 돌아왔을 뿐입니다. 그 때문에 미국에 좋은 인상이 남았기에, 미군정으로부터 믿음도 받았고 그런 것이라는 연구가 많죠.
남북분단 상황에서, 그리고 1949년 이후 중국대륙은 공산화 된 시점에서, 중국에 있다가 복귀한다? 일단 빨갱이라고 몰던 게 당시 시대상입니다. 양쪽에 나라가 다 선 상황에 중국이 공산화 되었기 때문에.
이승만 대통령은 어쨌건 자유롭고 정의로운 반공주의국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며, 임정요인이라 할지라도 자기 편 아니면 봐주지 않은 인물에 철저한 반공정신으로 무장된 자였기 때문에, 당신은 "그건 아닐 거다"라고 하지만 사실 그게 맞는 이야기인 것이죠.